본문 바로가기

이슈

중국의사 사망

반응형

중국의사 사망 

중국의사 리원량, 우한폐렴 영웅 사망 

중국의사

중국의사 리원량

중국의사

중국의사 위안허룽

중국의사 2명이 화제다. 중국의사 2명중 1명은 어제 사망했고 한명은 여전히 코로나와 싸우고 있다. 사망한 중국의사는 신종코로나 확산 위험 경종을 울렸다 고초를 겪었던 리원량이란 중국의사이다.

 


중국 의사 리원량은 신종코로나 진료 도중 감염되어 사망한 것으로 전해져 많은 이들의 애도가 이어지고 있다신종 코로나바리어스 감염증 확산 위험에 대해 처음으로 경종을 울린 중국 의사 리원량이 진료 도중 우한폐렴에 걸려 6일 끝내 세상을 떠났다는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졌다. 

중국의사

 

중국의사

중국에서 발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일명, 우한폐렴)의 확산 위험에 대한 처음으로 경종을 울리고 대책을 호소했던 의사가 자신도 환자 진료 등 우한폐렴에 걸려 끝내 숨졌다고 연합보(聯合報)7일 보도했다.

 


해당매체는 중국 환구시보(環球時報)CCTV 등 관영 매체를 인용해 우한폐렴 발원지인 후베이성 우한(武漢) 소재 병원에서 근무하는 리원량(李文亮 34) 의사가 전날 안타깝게도 사망했다고 전했다중국의사 리원량 의사는 자신이 일하는 우한중심 병원에서 진찰한 환자 여러 명이 지난 2003년 중화권을 휩쓸며 많은 인명피해를 내게 한 사스(SARS 중증 급성 호흡기증후군)와 유사한 증상으로 보이는 사실을 알아챘다고 한다.

 중국의사

사망한 중국의삿 리원량은 감염 확산을 우려해 작년 1230일 동료 의사 7명과 함께 SNS를 통해 위험상황을 알리고 널리 전파하도록 애를 써왔다고 한다. 그러나 중국의사 리원량은 중국 당국으로부터 "허위 정보를 퍼트려 민심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며 계속 관련 사실을 유포할 경우 체포당할 수 있다는 통고를 받는 등 압박에 처하게 되었다고 한다.

 

리원량을 포함한 8명의 중국의사는 공안국에 소환돼 잘못을 인정하는 자술서까지 썼다고 전해져 충격을 주고 있다이후, 우한폐렴이 급속도로 퍼지자 중국 당국은 1월 말 중국의사 리원량에게 사과했지만 그는 환자들을 돌보다가 감염돼 입원 치료를 받던 중 7일 결국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중국의사 리원량은 18일 발열 증상을 나타냈으며 정밀검사를 거쳐 21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애초 병세를 낙관했지만 6일 들어 급속히 악화되었다고 한다. 리원량은 6일 저녁 기관 쇠약에 의한 심박정지로 숨을 거두고 말았다세계보건기구(WHO)는 트위터를 통해 리원량 의사의 부음에 깊이 애도한다고 밝혔다.

 

코로나와 싸우는 중국 여의사, 열광

중국의사

중국의사중국의사

리원량에 이어 화제가 되고 있는 중국의사는 바로 보디빌더이자 의사로 유명한 중국 SNS 스타 위안허룽이다중국 대륙이 30세 여성 중국의사에게 열광하고 있다. 주인공은 위안허룽인데, 보디빌더로도 활약하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6(현지시간) 위안허룽을 현재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보디빌더이자 의사라고 소개했다. 그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에 맞서 활약하고 있어서다.

위안허룽은 보디빌더로 먼저 이름을 알린 SNS 스타다.

중국의사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만 36만여명. 근육질 몸매를 자랑하는 사진을 올릴 때마다 폭발적인 반응이 쏟아진다. 중국 배우 판빙빙을 닮은 외모로도 유명하다. 팬들은 그가 격투 게임 스트리트 파이터의 여성 캐릭터 춘리와 비슷하다며 리얼 춘리라는 애칭으로 부른다.


지난해는 그의 직업이 의사란 사실이 알려지며 반전 매력으로 더욱 눈길을 끌기도 했다. 현재 모델로도 활동 중이다.

중국의사중국의사

중국의사중국의사

중국의사중국의사

SCMP산둥성에서 의사로 일하고 있는 위안허룽은 최근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지친 이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자신이 바이러스와 싸울 준비가 되어있다고 말해 중국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고 보도했다. 산둥성은 지난칭다오 등 대도시가 속한 성으로 우한과는 1000가량 떨어져 있다.


그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나는 의사이고, 최전선에 있어야 한다전염병을 치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쓰고 최근 상황을 계속 업데이트하고 있다. 현재까지 위안의 치료를 받아 호전된 감염증 확진자는 170여명이다. 

중국의사

전염병과 싸우고 있는 중국의사 위안허룽

중국의사


중국의사







중국의사



중국의사

중국의사

중국의사

 


"시진핑 물러나야 한다"... 위기속에 시진핑은 없었다.

 

중국의사 리원량의 사망과 함께 이어지고 있는 시진핑에 대한 비난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처음에는 입을 꾹 다문 채 속이고, 책임을 전가하다가 눈을 뜬 채 (전염병을) 막을 기회를 놓쳤다며 많은 중국인들이 분노하고 있다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중국의사

중국 칭화대 법대 쉬장룬 교수가 썼다고 알려진 에세이 한 편이 화제가 됐다. "돼지의 해가 쥐의 해로 바뀔 때 구구(九衢·교통이 발달한 큰 도시)에서 전염병이 시작됐다"고 시작하는 이 글은 중국 정부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대응을 적나라하게 비판했다.

 


쉬 교수는 "최고 권력자(시진핑 주석)를 유일한 기준으로 삼는 조직적인 무질서와 윗사람에게만 책임을 다하는 제도적인 무능, 내 한 몸 지키려는 이기심이 억만(億萬) 인민을 얼음과 불에 몰아넣었다""천재(天災)보다 큰 인재(人災)를 만들었다"고 했다.

 

이번 사태가 시진핑 국가 주석에게 권력이 집중된 중국 통치 시스템이 낳은 인재라는 것이다. 사실상 시진핑 주석 에둘러 비판한 것이다. 

중국의사

우한 폐렴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면서 '중국식 통치'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 시진핑 주석 등 상부 눈치만 보고 책임을 지지 않는 관료들이 사태를 키웠다는 것이다시진핑 시대 들어 당()과 정부의 권력이 시진핑 주석에게 집중됐지만 국가 위기 속에 시진핑 주석은 보이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중국 우한(武漢)의 한 도매시장에서 시작된 바이러스가 불과 두 달 만에 전 세계 20여개국으로 확산된 가장 큰 원인은 시진핑 주석과 우한시 정부의 늑장 대처였다. 

중국의사


우한시는 이미 작년 12월 항생제가 듣지 않는 신종 전염병을 인지했고, 사람끼리 전염된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하지만 시진핑 주석 등 정부는 이를 제대로 공개하지 않다가 121일에야 방역지휘본부를 만들었다. 시진핑 주석이 공개적으로 방역 지시를 한 다음 날이었다. 

시진핑 주석 등 중국 정부는 123일 우한을 봉쇄했지만 춘제(중국 설)를 맞아 500만명 이상이 우한을 떠나 중국과 전 세계 다른 도시로 나간 뒤였다. 저우셴왕 우한시장은 지난달 중국 관영 CCTV 인터뷰에서 "지방 정부로서 (중앙의) 허가를 받은 뒤에야 정보를 공개할 수 있었다"고 했다. 

병상과 마스크가 부족하다는 병원들의 아우성에도 후베이(湖北)성 정부나 우한시는 "물자가 충분하다"며 큰소리를 쳤다. 실제 상황은 달랐다우한대 중난병원 의사인 펑즈융은 5일 중국 매체 차이신과 인터뷰에서 "16일 중증 환자가 처음 왔고, 4일 후 집중치료실 병상 16개가 다 찼다""환자 가족이 무릎을 꿇고 호소해도 냉정하게 돌려보내야 했다"고 말했다.

 


병상과 의료진이 부족한 우한 내 치사율(4.1%)은 후베이성 이외 지역 치사율(0.18%)보다 20배 이상 높은 상황이다. 제때 의료진을 투입하지 못해 사망자가 더 늘어난 것이다시진핑 주석에 대한 직접 비판도 제기된다. 중국 반체제 변호사인 쉬즈융은 지난 4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우한 폐렴 사태 등 중대 위기에 대처할 수 없는 시진핑 주석은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 지도부는 125일 전염병 대응 지휘본부격인 '영도소조(領導小組)'를 구성했다. 조장은 리커창 총리가 맡았다. 홍콩 명보는 5"시진핑 주석이 감염 등 안전 우려 때문에 조장을 안 맡았다는 추측이 나온다"고 했다. 

2003년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태 당시 후진타오 주석이 광둥성을 시작으로 베이징, 톈진 등의 방역 현장을 찾았던 것과 시진핑 주석의 행보를 비교하는 사람도 있다. CNN5"현장 지도자를 강조하던 시진핑 주석이 이번 사태 들어선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중국의사

중국의사 리원량, 삼가 명복을 빕니다.


반응형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NS홈쇼핑 마스크  (10) 2020.02.08
텐센트 논란  (0) 2020.02.07
장혜진 이혼  (0) 2020.02.06
우주안 심경고백  (0) 2020.02.04
강용석 도도맘 조작  (0) 2020.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