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무청 효능

반응형

무와 무청의 효능(가래, 기침, 관절염, 소화)

무 효능

찬바람이 불고 꽃샘추위가 시작될 무렵에는 무와 무청을 많이 먹으면 좋다. 무에는 디아스타제란 소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써 소화가 아주 잘 된다.


그리고 점막의 병변을 고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진해 거담 작용이 있다. 그래서 가래가 끊이지 않고 또 기침이 자주 나올 때에는 이러한 무를 먹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무청

무 효능

무 효능

무를 먹는 방법은 무즙을 내어 먹는 방법이 제일 좋다. 그런데 무즙을 낼 대 껍질을 벗기고 무즙을 내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방법이다.

왜냐하면 무의 껍질에는 효소와 비타민 C가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를 빨리 갈면 매워지고 천천히 갈면 단만이 난다. 그래서 될 수 있는 대로 껍질째 천천히 갈아서 단맛이 나게 만들어서 즙을 먹어야 한다. 그러면 가래, 기침 해소에 정말 큰 도움이 된다.

무 효능

(무즙)

아울러 무청은 예부터 야채 중에서 정말 일류 야채로 손꼽혔었다. 무청에는 칼슘 함유량이 야채 중에서 가장 높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 C도 오렌지나 토마토보다 3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있을 정도이므로 엄청나게 좋은 음식으로 대접을 받아왔다.



그래서 무청도 결국 감기 예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무청은 어떻게 먹어야 할까? 보통 된장찌개나 무청으로 시레기국, 무청 시레기 밥을 생각하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무청역시 생즙을 내어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무청

(무청)

무즙이나 무청 생즙시 당근을 같이 조금 넣어면 음용하기기 수월하다고 한다. 또한 당근을 넣고 같이 갈 때는 식초를 조금 넣아야 한다. 왜냐하면 당근 속에는 무청이나 무가 갖고 있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산화 효소가 들어 있기 때문에 식초를 조금 떨어뜨려야만 비타민 C를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무청과 사과를 함께 갈아 마신다면 관절건강에도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한다. 무청에는 뼈에 좋은 칼슘도 무의 뿌리보다 4배나 풍부하다. 무청에는 섬유질과 미네랄이 풍부기 때문에 관절염이 있다면 배추보다는 무청이 효과적이다.

 

무청

무청

무청

무청

무청



무청

무청

무청


본초강목에 의하면 무 생즙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독을 푸는 효과가 있으며 오장을 이롭게 하고 몸을 가볍게 하면서 살결이 고와진다고 설명했다

또 무즙은 담을 제거하고 기침을 그치게 하는가 하면 각혈을 다스리고 속을 따뜻하게 하며 빈혈을 보한다고 적혀있다. 생즙을 마시면 설사를 다스린다는 기록도 찾아볼 수 있다.

무청

무청



무청

무청무청

무청


- 생 무를 깎아 먹게 되면 갈증을 풀어주고 음식이 잘 소화된다.

- 무즙을 먹게 되면 코피를 흘리거나 피를 토할 때 지혈작용이 있다.

- 고기나 생선회를 먹을 때 함께 먹게 되면 단백질 분해효소가 들어 있어 소화력이 좋아진다.

- 밀가루 음식 등 전분 식품을 먹을 때 곁들이면 무속의 아밀라아제가 소화력을 높여준다. 

무청

무청

무청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릴오일 효능·진실  (0) 2020.01.10
초로기 치매  (0) 2019.12.21
석류 남자가 먹었더니?  (2) 2019.09.15
아티초크  (4) 2019.09.15